자소서단점예시 생생한 경험담!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건강관리

자소서단점예시 생생한 경험담!

by 청년농 2020. 5.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자소서단점예시에 관련된

저의 경험을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지금은 하반기 채용으로 한창 자소서를 많이 쓸 시기인데요!

여러분들도 자소서 쓰고계시나요?!


자소서에 관련된 정보를 앞으로 하나씩 하니씩 포스팅 하고자해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자소서단점예시 ]


자소서에 관련외어 처음으로 다룰 주제는 바로!

자소서단점예시입니다!

 

자소서 항목들은 기업마다 너무나도 다양한데요!

이렇게 많은 항목들 중 대표적인 것들부터 분석하고 세부적인

항목들을 다룰까합니다~

 

자소서단점예시는 최근에는 기업들에서 많이 다루는 주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최근에는 탈스펙의 방향으로 인재를 채용하다보니!

 

경험, 경력, 자격 위주로 묻는 자소서 문항들이 대부분인데요!

이렇게 본인에 단점에 대해서 작성하시오!

단순하게 묻는 기업은 극히 드물다고


생각해요 ㅎㅎㅎ

 

요즘은 대부분

귀하가 지원하고자 하는 업무과 연관된 경험을 쌓으면서 발생한

문제점, 어려웠던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이런 느낌으로 많이 물어본다고 생각해요.

경험과, 단점과, 준비과정을 보겠다는거죠!

 

이런식으로 돌려서 질문을 하여도

여러분들은 정확히 무엇을 듣고자하는지

핵심 내용을 파악하셔야 해요!

 

정말 자소서를 많이 적어본 경험이 없고

처음이신 분들은

정말 예전 방식의 본인의 단점을 적을텐데요.

 

과연 기업들이 진짜 단순히 단점만 궁금해 할까요?!

아니죠.

 

인재를 채용하는 기업이 단점을 묻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가장 대표적인것은!


지원자가 우리 조직에 들어왔을때 동료들과 잘 융화될 수 있는지!

그리고 업무를 주었을때 잘 끈기있게 수행할 수 있는지!

특별히 성격이나 행동에 문제는 없는지!

 

이런한 것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질문을 한다고 생각해요!

단순히 기업의 입장에서 많이 생각하고 이해해야해요!

 

이렇게 기업이 묻고자 하는 질문의 핵심내용을 파악했다면

이번에는 이사담당자, 나의 자소서를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을 하셔야 해요!


아무리 질문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여서 글을 썼다 하더라도,

자소서를 평가하는 대상은 사람이기에,

남들과의 차별성, 진실성 등과 같은

색다른 면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는 그 중에서 전문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저는 금융권에서 근무를 하였고 금융권에만

지원을 하였기 때문에 전문성에 중요성을 두는면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업무 전문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자소서단점예시를 간략하게 설명드릴게요!

저는 단점을 묻는 문항이 이런식으로 답을 했습니다!

 

금융권에 지원을 하다보니 저는 금액적인 신뢰성과

업무와 관련된 경험, 전문성을 강조하였어요!


어찌되었든 저의 단점은 기재는 해야하기에!

지원하는 업무과 가장 비슷하고 유사한 경험을 사용하여 설명하였어요!

 

저는 대학교 졸업시즌에 금융권에서 인턴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을 할때 솔직히, 인턴한테는 중요한 업무를 맡기지 않죠,

 

하지만 저는 인턴에게 주어줬던 소소한 업무중에서

금액과 관련된 일들을 찾아서 단점과 연관성을 지었어요.

 

간단히 설명드리면 !

어떤 금액적인 업무를 맡을때 여러번 확인하고 다른업무에 집중도가 조금은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편이다.

 

이러한 단점을 금융권에서 인턴을 하면서도 느낄 수 있었고

금융권은 돈과 관련되 정직성과 신뢰성이 생명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러한 저의 성향이 오히려 더 잘맞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성향이 기타 다른업무에 문제를 불러 일으킨다면

충분히 저의 단점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에

인턴을 하면서 선배님들의 노하우, 행동들을 보고 많이배워

지금은 저의 성향을 가져가면서 다른일에도 집중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있다.


대략 이런 느낌으로 작성을 많이 하였습니다.

근데 단순히, 재미없게, 차별성없게, 이렇게 적으면 안되겠죠!

 

지원하는 기업에서 내가 맡고싶은 업무과 연관된 전문적인 단어를

사용하셔야 하고 그 기업의 현직들도 많이 경험하는 돈과관련된

문제라던지, 많은 업무를 처리하는데 발생하는 문제점이라던지,

 

이러한 것들을 조사하고, 분석하여서 마치 너의 기업의 직원들은

이러한 단점으로 이런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걸로 알고있다.

 

나는 너의 기업에 지원하기 위해서 인턴을 하면서 이미 그 문제점들을

경험하였고 이로인해 일부 개선도 하였으면 노력도 하고있다.


이러한 느낌으로 적어주셔야 합니다.

질문의 핵심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하였고

읽는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도 이친구는 많이 알고있고

그 과정에서 노력을 해온사람이구나라고 느낄 수 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특히, 이렇게 한번 작성된 자소서 내용은

면접때도 활용될 확률이 굉장히 높기에!

 

면접때 질문을 받더라고 내가 경험한것들, 그리고

기업에 대해서 조사한것들을 논리있게 대답한다면

이보다 좋은 단점은 없을거라고 생각듭니다.


결론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에 직원들도 겪고 있는 문제점들을

나는 미리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내가 입사하게 된다면 그런 문제점은 일어나지 않을것이다.

 

이런느낌을 최종적으로 전달해주면 되는겁니다.

경험, 경력, 신뢰성, 전문성, 진실성, 이러한 것들을

잛게는 500자에서 길게는 2000자안에

녹여내야 하는것이죠!

 

저는 자소서를 적으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글자 수를 줄이는 부분이었어요!

 

짧은 문장으로 많은 의미를 담아서 전달해야하기 때문에!

기사도 많이 읽으면서 많은 의미를 가지는 단어들을 찾았고

지원하는 기업에서 발행하는 잡지, 보도자료, 기사 같은부분도

찾으면서 최대한 문장구성, 단어, 표현력을 비슷하게 하려고

노력했었습니다.

 

신입 지원자라는 느낌이 안나게 하는것이 저의 목적이었기에

이러한 부분이 굉장히 시간이 많이 걸렸죠 ㅠㅠ

 


오늘은 자소서단점예시에 관련되어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런 설명은 솔직히 직접 만나든, 전화를 하든, 아니면 영상으로 찍든

직접 말로 해주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포스팅을 하여 한분이라도 저의 글을 읽고

보다 나은 자소서를 작성하신다면 그걸로 저는 만족합니다

ㅎㅎㅎ

 

다음 포스팅부터는 제가 직접 작성하였던

자소서 예시를 직접 보여드리려구해요!

 

찾아보니 자소서가 있더라구요 ㅎㅎㅎ

그런 예시를 직접 보여드리면서

포스팅한다면 더욱 좋은 설명이 될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위에서 부터 작서한 저의 포스팅은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단지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저와 다른방향으로 생각을 하신다고해서 틀린것이 아닙니다.

자소서에는 정답이 없는것 처럼요.

 

가볍게 참고만 해주셔서 보다 퀄리티 좋은 자소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