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귀촌 준비해야할 핵심정보!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건강관리

귀농 귀촌 준비해야할 핵심정보!

by 청년농 2020. 5.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귀농 귀촌시 알아야할 핵심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릴까해요!

오늘 저의 포스팅을 보러 들어오신분들은 아마도 귀농 귀촌에 관심이 많은 분들일텐데요!

저도 지금 귀농을 준비하고 있기에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많이 알려드리고자해요!

귀농 정말 쉬우면서도 너무 너무 힘들고 복잡한 일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우리가 한번도 접하적이 없고 처음으로 진행하는

분야이기때문에 많은 분분에서 문제점도 있고 해결해 나가야 하는 부분이 많이 존재하는것 같아요!

 


저는 귀농을 준비한지 8개월 정도 다되어 갑니다!

우선 제가 귀농을 어떻게 준비하는지 먼저 알려드리고

귀농 귀촌시 준비해야할 핵심 정보를 알려드리는 순서로 포스팅을 하도록 할게요!

저는 올해 2월 부터 귀농을 준비하기 시작하였어요!

농업에 문제점도 많이 보았고 희망, 가능성도 많이 보았기 때문에

농업 산업의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2월부터 저는 제가 귀농하고자 하는 작물인 딸기를 키우는 농장으로 찾아갔습니다!

딸기 농장의 농업인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저의 농업에서의 꿈과 목표를 알려드린다음

농장에서 일을 도와주면 딸기 재배 기술을 배우고 싶다고 말씀을 드렸죠!

그러자 농장 대표님께서 너무도 흔쾌히 허락을 해주셨습니다!

 


그러게 저는 딸기농장에서 약 6개월 가량 딸기째배 기술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과정에서 중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면 오히려 저한테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을 할 마음도 있었어요!

나의 생각과는 다르게 저의 적성에 맞지 않다고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죠!

하지만 저의 적성에 잘맞았고 6개월 동안 우수한 평가를 받으면서 농장에서의 실습을 마칠 수 있엇습니다.

이렇게 농업의 현장을 피부로 느끼면서 일을 해보다 보니 농업이 정말 만만치 않고 공부도 많이 해야 되는 분야인것을

알게되었어요 ㅠㅠ 그렇게 6개월 간의 값지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이외에도 농업에 필수로 사용되는 비닐하우스에 대한 지식을 쌓기위해 다양한 교육에 참여하였어요!

특히.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스마틈팜 시설에 대해서 보다 정확하게 알기위해서 농정원에서 주관하는

스마트팜 교육을 듣기도 하였고 많은 농장을 찾아다니면서 비닐하우스 시공에 있어 여러거지 조언과

많은 팁을들 얻게 되었습니다. 정말 이렇게해도 부족한 부분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저는 약 8개월 동안 귀농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예전보다는 정말 많이 성장하였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도 많이 있기에 이러한 부분은 스스로 공부도 하고 많은 농가를 찾아다니면서

정보를 습득하고 제것으로 만들어서 또 성장하는 기회를 만들어 가야 할것 같습니다.


지금 부터 본격적인 귀농에 관련되 정보를 드리도록 할게요!

1. 토지 임대 및 구입

귀농을 하려는 분들은 토지를 구입하려고 하시나요 임대하려고 하시나요?!

농업의 토지가격은 정말 어마 어마하게 비싼거 혹시 알고계신가요? 저도 억소리나는 토지가격에 정말

많이 놀랐는데요! 저처렁 청년이 귀농을 한다면 정말 시골이외에는 땅을 구입하는것은 엄두도 못낼것 같아요

은퇴 후 귀농을 하시려는 분들은 충분한 자금은 있으실테지만 토지를 구입하는것이 조금은 망설여 지실텐데요!

저는 우선 6개월은 살아봐라! 그러고 땅을 사든 팔든 해라!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도 6개월 농장에서 농업을 하다보니 생각했던것보다 안좋은 점도 많아고 좋은점도 많았거든요!

이러한 부분을 직접 경험하고 느끼셔야 귀농에 보다 수월하게 적응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무턱대고 토지를 구입하게 되시면 나중에 돌아갈때 구입한 가격에 다시 토지를 팔 수 있다는 보장이 없으니까요!

 


2. 농업 기술을 배우셔야 합니다

농업 그거 그냥 대충하면되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농업 정말 만만치 않습니다. 제가 금융권에서 3년정도 근무를 하다가 귀농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금융권 취업을 위해서 취득하였던 어려운 자격증과 비슷할 정도로 많은 공부를하고 노력을 해야하는거 같아요!

농업관련 자격증도 하나 취득한 상태인데 정말 농업에 대해서 아는게 아나도 없으니 왠만한 전문직 자격증과

비슷하게 느껴지더라구요. 읽어도 단어를 모르기때문에 이해가 되지 않는 그런느낌입니다.

그러니 본인이 귀농하여 키우고자 하는 작물에 대해서 정말 10년 농사를 지으신 분들과

원활한 대화가 될정도의 수준의 재배기술을 키우셔야 귀농에 성공하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경험을 하면서 직접 몸으로 부딪히면서 배워가는점이 더욱 크긴하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이론도 알고있어야하고 작물에 대해서 깊이있게 생각하고 고민을 하여야지만

실제로 귀농을 하여 작물을 키울때 여러가지의 방향으로 응응하고 접목시킬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런 기본기가 탄탄해야 금방 작물에 적응하여 품질좋은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귀농 자금입니다.

물론 은퇴 후 오시는 분들은 충분한 귀농자금이 있다고하지만 앞서 말씀드린거 처럼

귀농장금 정말 계획 잘세우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가 아닌 귀농자금을 활용하여 귀농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귀농자금을 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환게획을 정말 세분화 하여 세우셔야해요!

일년에 이정도 벌겠지의 수준으로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아니라

일년에 수확량은 어느정도를 예상하면 수확된 농산물을 어디에 팔아서

나의 순이익은 얼마인지 그리고 목표한 금액을 달성하지 못할 시에서

어디에서 목표금액을 벌어서 채울 것인지에 대한 세분화된 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계획한 것보다 더 많이 벌어서 오히려 상환을 빨리하게 된다면 그보다 좋은것이 없겠지만.

농업에 모든 부분에서는 세분화된 계획을 세우시고 매뉴얼을 작성하여

많은 부분에서 단계적으로 성장하는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이러한 과정으로 농업에서 성장하기 위해서 많은 준비를 하고 있고요!

오늘 귀농 귀촌 준비해야할 핵심 정보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렸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보다 자세하게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