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이런방식 어떤가요?!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건강관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이런방식 어떤가요?!

by 청년농 2020. 5.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취업꿀팁을 가지고왔습니다~

솔직히 꿀팁이라는것은 본인이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응용하는가에 따라서 꿀팁이 될 수도있도

그저그런 이야기가 될 수 도 있겠죠 ㅎㅎㅎ

 

 


.오늘의 주제는 자기소개서 지원동기에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합니다 !

 

어제 티비속 광고를 보니 이렇게 말하더군요!

 

지원동기?! 돈벌려고 지원하지 왜계속

우리에게 지원동기를 물어보는가 !

 

이런 광고를보고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잘이해했으나~

그렇게 적절한 광고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더군요!

 

돈을 벌려고 회사에 지원하는건 세상 모든사람이 다 알고있는 이야기이죠!

 

기업의 입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돈을 벌어다줄 사람을 채용하는거요 ㅎㅎㅎ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돈을 벌려고 돈을 많이 주는곳에

지원하는데 무슨 지원동기를 자꾸 물어보는지 ㅠㅠ

막막할 수 도 있습니다.

 

충분히 이해는 합니다. 하지만 기업에서는 돈만 벌려고 하는사람을

구별해내고자하자 노력하겠죠?!

 

 


당연히 지원동기는 = 먹고살려고가 맞습니다.

 

하지만 돈을 벌어다줄 사람을 채용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기업에게 돈벌려고 지원했습니다의 의미가 풍기는 지원동기는

볼필요도 없겠죠?!

 

항상 기업의 입장, 자소서를 읽는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생각을하고 고민을 하셔야 진정한 답이 나온다고 생각을해요!

 

 


제가 자기소개서에 작성했던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저는 금융권을 목표로 공부를하고 도전을 하였어요!

그래서 입사하고자하는 기업에서 인턴활동을 한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사담당자들은 인턴이 어떤일을하고 어떤자제로 일을하는지

대략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순히 시키는일, 전화응대, 복사, 서류작업 이것이 거의 전부라고 해도

아상할것이 전혀 없는데요!

 

이렇게 인턴의 업무를 아는 인사담당자한테

인턴을 하여서 이 기업이 너무 마음에 든다 그동안

열심히 인턴 경험도 쌓고 노력해왔다!

 

이렇게 작성하는것은 물론 아무것도 하지 않은 지원자보다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올바른 답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네요.

 

 


저는 자소서 지원동기에 보다 전문성과 디테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인턴생활을 하면서 직원들이 어떤업무를 하는지 대략적으로 알고있었기에

따로 직원들의 업무적인 부분을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인턴을 하면서 업무적인 전문성을 자세히 기재하면서

일반 인턴들과는 다르게 행동하고 경험을 하였음을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주에 1번은 회의를 하시는데 그때 어떤 회의를 하는지 대략적으로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을 활용하여서 나도 인턴을 하면서 기업의 이러한 문제점을

고민도 해보았고 내가 이업무를 맡게된다면 이렇게 변화하고 개선시켜보고싶다

 

이런느낌으로 작성하였죠.

 

아직 입사도 하지 않은 지원자가 회사 현직들이 내부에서 회의를 하는 주제를가지고

먼저 고민도 해보고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고민도 해보았다를 어필하였죠

 

이러한 내용을 간략하고 논리있게만 작성한다면 인사담당자는

어떻게 생각을 할까요?!


이 친구는 우리회사에 입사하기 위해서 인턴도 하였고

심지어 전문성있는 고민도하고 해결책도 마련하기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성장하고 있구나 라고 생각했을꺼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저의 생각이 틀렸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방향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모두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 탈스펙을 강조하는 채용시장에서는

정말 탈스펙을 원하는것이 아니라

 

스펙을 안봐도 스펙을 갖추고 있을것같은 사람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평가를 하는거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돈을벌기위해서 지원하고

기업은 돈을 벌어다줄 직원을 채용하고

 

어느곳에 초점을 맞춰야할까요?!

 

저는 위에서 말씀드린 철저히 기업의 입장에서

모든글을 작성해야 한다고 생각을해요!

 

 


이글을 읽는 여러분들 중에서 지원하고자하는

기업에 관련된 경험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 경험 만들어내 내시면되요

지어내라는말이 결코 아닙니다.

 

경험은 만들면 되는겁니다.

금융권을 지원하신다면,

 

은행 찾아가세요, 증권사 찾아가세요,

가서 뭘 어떻게 하라고요?!

 

그건 본인이 고민하고 생각해야되는 부분이죠

내가 어떤 경험을 만들것인지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어떤 경험이 필요한지

면접때 활용할 어떤 경험이 필요한지

 

경험은 만드시면 됩니다.

 

그렇게 만든 경험을 지금껏 쌓아온 다른 경험들과

접목시키세요

 

보다 전문성있고, 절실하고,

꾸준히 노력해온 과정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말은 되게 쉽죠?!

 

하지만 이런부분은 결코 본인이 스스로 알아내서 전략을짜고

행동으로 옮기셔야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러한 방법을 아는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렇게 전략을 세워서 경험을 쌓았으면

이제는 문서화 시키는것에 집중만 하시면되요

 

아무리 좋은 경험도 깔끔하게 작성되지 않으면

읽기 싫거든요. 읽는다고해도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없겠죠.

 

신문, 기사 많이 읽으세요.

저는 신문, 인터넷 기사를 읽으면서 주제 1가지를 정해서

제가 기자가 되어 기사를 적는 연습을 하였어요!

 

핵심 내용을 축약 요약 요점하여 한문장으로 만드는데

정말 좋은 연습이라고 생각을해요!

 

자기소개서는 정해진 글자수내에서 작성을 해야하는것이기때문에

이러한 능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에서 읽기 편할려고 글자수를 정하는지는 솔직히 저는

알수가 없습니다.

 

다만, 글자수 제한을 두지않으면 누구나 다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자수를 제한하여 질문에서 묻고자 하는 내용을

핵심만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사람은 많지 않겠죠

그래서 이러한 인재를 기업에서 원하는거라고 생각해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기소개서의 또다른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